문대통령 "공수처 내달 출범하도록 국회 협조 당부" 
문대통령 "공수처 내달 출범하도록 국회 협조 당부" 
  • 박경준 전문기자
  • 승인 2020.06.2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윤 향해 "인권수사 등 서로 협력해 과감하게 개혁하라"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참석한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참석한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코리아트리뷴 박경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법에 정해진 대로 다음 달에 출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올해 처음으로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갖게 됐다"며 "특히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후속 조치 마련에도 만전을 기해야 하고, 공수처가 법에 정해진 대로 다음 달에 출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지난주 법무부와 검찰에서 동시에 인권수사를 위한 태스크포스(TF)가 출범했다 "권력기관 스스로 주체가 돼 개혁에 나선 만큼 '인권수사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서로 협력하면서 과감한 개혁방안을 마련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반부패 노력은 집권 후반기에 더욱 중요한데, 정부 스스로 긴장이 느슨해지기 쉽기 때문"이라며 "마지막까지 끈기를 가지고 국민이 바라는 공정사회를 완성해 나가자"고 독려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반부패정책협의회가 열린 것은 지난해 11월의 5차 회의 이후 7개월여 만이다. 이 자리엔 최근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감찰을 두고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참석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직후였던 지난 5차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접 거론하며 "이제부터의 과제는 윤 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사회경제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의 불공정 행위와 비대면 거래에서 소비자 피해가 새로운 문제로 대두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새로운 경제 질서와 거래 형태가 형성되는 초기부터 공정성을 확립해 건전한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준 전문기자 pkj@ktribune.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