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등 친환경 미래차 보급 확대
정부,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등 친환경 미래차 보급 확대
  • 박경준 전문기자
  • 승인 2020.08.04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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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총 20조3000억 집중 투자로 15만1000여명 일자리 창출한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수소충전소 전경. (사진=공감)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수소충전소 전경.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코리아트리뷴 박경준 기자]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 등 친환경 미래차 보급을 확대한다. 또 미래 모빌리티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총 20조3000억원을 집중 투자하고, 15만10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환경부는 그린뉴딜 주관부처로서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한 과감한 재정투자와 제도개선으로 자동차 부문의 녹색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14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이자 그린뉴딜 8대 추진과제 중 하나다. 이처럼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총 20조3000억원(지방비 포함)을 집중 투자해 약 15만1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동차 부분의 국가·산업 경쟁력을 높여 저탄소 경제로 전환을 적극 이끈다는 계획이다.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송 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계획이다.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사업은 ▲전기차 보급, ▲수소차 보급, ▲노후경유차 친환경 전환 등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우선 환경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는 113만 대(승용·버스·화물 등 누적)를 보급하고 충전 기반시설은 4만5000기(급속충전기 1만5000기, 완속충전기 3만기 등 누적)를 확충할 예정이다. 보조금 지원 시한을 최대 2025년까지 연장하고 지원 물량을 크게 늘리며 세제혜택 연장과 함께 충전요금 부과체계 개선도 적극 추진한다. 특히 전기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용자의 충전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전시·체험 시설을 복합적으로 갖춘 명소형 충전소 네곳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경량화 등의 강점을 살려 장거리 여행에 필요한 중·대형 SUV(스포츠실용차량) 중심의 승용차와 함께 중·장거리 버스, 중·대형 화물차 등으로 보급 차종을 늘려 2025년까지 20만 대(승용·버스·화물 등 누적)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 수소버스는 2020년 시내버스 양산·보급을 시작으로 차량 특성에 맞게 중·장거리 버스까지 확대해 2025년까지 4000대를 보급한다. 중·대형 화물차는 5월 정부·제작사·물류사 간 맺은 협약을 근거로 2021년부터 수도권-충청권 안에서 5대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2025년까지 총 645대를 보급한다. 수소차 구매를 꺼리는 요소 중 하나인 충전에 대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박차를 가해 2025년까지 450기를 누적해 만든다.

 

최종원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수소차 확대를 포함한 자동차 부문 친환경 전환은 탄소중립 사회 이행과 함께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는 그린 뉴딜의 대표 사업"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위해 산업계·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전환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준 전문기자 pkj@k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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