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한민국은 의약품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
문 대통령, "대한민국은 의약품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
  • 박경준 전문기자
  • 승인 2020.11.2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바이오산업 인재 4만7000여명 양성 추진
바이오 R&D 예산, 2021년 1조7000억원으로 확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22일 인천 송도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22일 인천 송도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코리아트리뷴 박경준 기자] 정부가 바이오산업 강국을 천명한데 이어, 오는 2023년까지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에서 약 10조 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이뤄진다. 실제로 기업들의 투자가 이뤄지면 2023년까지 연평균 약 20%의 생산 증가와 약9300명 규모의 신규 고용창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정부는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행사에서 이와 같은 내용의 정부-민간 합작의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및 기술역량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더불어 인천시와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도 이날 투자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의 '신규공장·연구센터' 기공 발파식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행사장에서 "이제 대한민국은 바이오의약품의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관련 분야의 창의적 인재와 아이디어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4만7000여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겠다"면서 "의약품·의료기기·헬스케어오 같은 분야별 전문인력뿐 아니라 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인력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정책안에 따르면, 정책과제인 바이오산업 사업화 촉진 및 지역기반 고도화 전략을 통해 의약품·의료기기·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별로 기업의 기술개발·생산 투자의 성공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화 및 시장진출 촉진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 협의체(클러스터)를 지역 특성에 맞게 전략적으로 육성해 기업 지원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바이오헬스 지역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이를 위해 의약품의 경우, 생산·유통구조의 고도화, 인력양성 지원, 개발리스크를 완화를 추진한다. 의료기기도 내수시장 확보, 통합형 시장진출, 신의료기기 경쟁력 확보를 추진한다. 아울러 병원·기업 공동 연구개발(R&D) 품목 발굴 및 개발을 지원해 내수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제조-서비스, 바이오-주력산업, 교육-기기 등을 융합한 패키지 수출을 지원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전자약·디지털 치료제 등 미래유망 분야에 대한 선제적 R&D 투자도 강화한다.

 

또 디지털 헬스케어의 경우는 데이터 플랫폼 구축, 초기시장 창출, 국민체감형 서비스 보급을 추진한다. 100만 명 대량 자료(빅데이터) 등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명처리 표준화 및 관련 기술을 개발해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강화하며 산업현장 인력·취약계층 등 국민 체감 가능 서비스를 개발·확산하고,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인증제를 도입함으로써 초기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젊은이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고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정부는 바이오 R&D 예산을 2020년 1조3000억원에서 2021년 1조7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 1조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블로버스터 신약 개발을 적극 돕겠다"며 "메가 펀드 등을 활용해 자금 지원을 늘리고 보건·의료 빅데이터 구축 사업을 속도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경준 전문기자 pkj@ktribune.co.kr

 


관련기사